뇌전증
S E O U L B E S T N E U R O L O G Y C L I N I C
잠시 동안 의식 및 기억을 잃는 증상 혹은 잠시 동안 이상 행동을 보이는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대표적인 것이 뇌전증과 실신입니다.
대뇌피질의 신경세포들이 과도하게 일시적으로 흥분하여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것이 경련(발작)증상이고 이러한 경련(발작)이 간헐적으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를 뇌전증 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발작 증상은 대부분의 경우 갑작스럽게 1-2분정도내로 짧게 발생하였다가 멈추며 동일한 양상으로 시간적으로 불규칙적으로 반복됩니다.
ㅣ뇌전증의 원인
뇌전증의 원인은 무척 다양합니다.
뇌전증은 대뇌피질 신경세포들의 과도한 흥분을 유발하거나 흥분을 억제하는 기능을 감소시키는 구조적 혹은 기능적 이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뇌전증을 유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원인들로는 뇌외상, 뇌염을 비롯한 다양한 뇌감염, 뇌발달기형, 뇌종양, 출생 시 뇌손상, 해마경화, 뇌졸중 후유증, 뇌혈관기형, 뇌석회병변, 뇌의 퇴행성 질환이 있고, 그 외 ‘유전적 요인’에 의한 것이 있습니다.
ㅣ뇌전증의 증상
ㅣ뇌전증의 진단
뇌전증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대별되며 대부분의 경우 약물치료가 기본이며 우선입니다.
뇌전증 환자 10명중 7명은 항경련제를 적절히 잘 복용하면 발작이 완전히 조절되어 약을 복용하면서 일상생활, 학교생활 및 사회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
증상이 약으로 완전히 조절이 되지 않는 10명 중 3명도 뇌전증 수술이나 계속 개발되고 있는 새로운 항경련제나 치료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뇌전증은 불치병이라는 일반 사회적 통념과는 달리 70%의 뇌전증환자는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이 약만 잘 복용하면 증상이 조절되어 정상인과 다름없이 사회, 경제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즉, 뇌전증은 더 이상 불치의 병이 아니라 치료 및 조절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뇌전증은 한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동일한 질병이 아니라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발병 원인, 발병 연령, 뇌파 소견, 임상 양상 및 뇌전증증후군에 따라 예후도 다릅니다.
따라서 환자분 개인의 뇌전증의 예후를 알려면 정확히 어떠한 종류의 뇌전증인지, 원인이 무엇인지, 뇌파소견등은 어떤지 등을 종합하여야 좀 더 구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원인 및 임상증후군이 무엇이냐에 따라 선택하는 항경련제, 약에 대한 반응 및 치료 기간, 예후가 다릅니다.
증상이 의심된다면 뇌전증의 가능성에 대해 꼭 신경과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