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뇌졸중은 단일 질환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망뿐 아니라 언어장애, 팔다리 마비, 인지기능장애 등의 막대한 후유증을 남기기도 합니다.
뇌졸중은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지만 그 원인은 상당히 오래 전부터 서서히 진행되어
온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고혈압, 당뇨, 흡연, 고지혈증 등을 오래 가지고 있으면서
치료를 소홀히 한 경우 동맥의 벽이 두꺼워지는 동맥경화(협착)가 일어나 뇌동맥이 막히게 됩니다. 동맥경화는 수도관 안쪽에 녹이 스는 것처럼 뇌혈관 안쪽이 지저분해지고 좁아지는 것입니다.
또한 뇌졸중은 일단 발병하면 완치가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 위험요인이 있는 경우 이를 찾아 내어 치료하는 것이 뇌졸중 예방에 매우 중요 합니다.
ㅣ뇌졸중의 원인
뇌졸중은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지만 그 원인은 상당히 오래 전부터 서서히 진행되어 온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고혈압, 당뇨, 흡연, 고지혈증 등을 오래 가지고 있으면서 치료를 소홀히 한 경우 동맥의 벽이 두꺼워지는 동맥경화(협착)가 일어나 뇌동맥이 막히게 됩니다.
동맥경화는 수도관 안쪽에 녹이 스는 것처럼 뇌혈관 안쪽이 지저분해지고 좁아지는 것입니다.
ㅣ뇌졸중의 증상
뇌졸중은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고,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증상이 있다고 모두 뇌졸중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아래 증상들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이 갑자기 나타났다면 뇌졸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급성기 뇌졸중
뇌졸중은 심장마비나 심근경색처럼 시간을 다투는 응급질환 입니다.
급성기 뇌졸중이 의심되면 빨리 신경과 의사가 있는 병원의 응급실로 가셔야 합니다.
최대한 빨리 병원으로 가는 것이 완치의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자기치료로서 손가락을 따거나 입에 무언가를 넣는 행위는 도움이 안 되며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명확한 편마비 증상이 5-6 시간내에 발생했다면, 뇌혈관중재치료(혈관시술)가 가능한 종합병원급 이상의 응급실로 내원하셔야 합니다.
증상발생후 하루이상 지났거나, 아주 경미한 증상이더라도 진료는 반드시 필요하며 응급시술이 필요한 경우는 아니나,
약물 투여가 필요한 상황일 수 있어 우선 신경과 전문의를 빨리 만나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예약후 수일이상 소요되는 진료를 무작정 기다리시는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ㅣ급성기 뇌졸중의 진단 및 치료
뇌경색
뇌혈관이 막혔더라도 3시간 이내라면 혈전용해제로 막힌 혈관을 뚫어 주는 것이 치료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혈전용해제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도 다른 약물을 사용하여 뇌경색이 진행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따라서 발병부터 치료까지의 시간이 지연될수록 치료효과가 떨어집니다.
뇌경색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발병 후 얼마나 빨리 치료를 시작하느냐 하는 것 입니다.
뇌출혈
뇌출혈의 치료는 출혈 부위, 원인, 출혈량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출혈량이 적으면 흡수될 때까지 내과적으로 치료합니다.
그러나 출혈량이 많거나 혈관 촬영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ㅣ뇌졸중의 예방
뇌졸중은 단일 질환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망뿐 아니라 팔다리 마비.언어장애.치매 등의 후유증을 남기기도 합니다.
뇌졸중은 갑자기 나타난 것으로 보이지만 상당히 오래 전부터 동맥경화증 등의 질병이 진행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증상이 발생한 후 치료보다 증상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을 하는 치료가 훨씬 효과적이고 중요합니다.
뇌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거나,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등의 위험질환을 가지신분, 음주, 흡연을 자주하시는 분이라면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서울베스트신경과의원은 위험질환의 투약과 관리, 혈관합병증의 조기진단이 가능한 병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