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통
S E O U L B E S T N E U R O L O G Y C L I N I C
암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은
암을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두통은 누구나 매우 흔하게 경험하는 증상이며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많은 분들은 머리가 아프면 먼저 뇌 안에 뇌종양이나 뇌졸중 등의 심각한 이상이 발생한 것이 아닌가 하고 걱정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심각한 원인에 의한 두통은 흔하지 않고 가장 흔한 두통은 다른 심각한 원인이 없는 일차성 두통으로 편두통 및 긴장성 두통, 그외 다른 다양한 원인의 일차성 두통입니다. 이러한 두통은 MRI나 CT를 촬영하더라도 정상이며 전형적인 일차성두통인 경우에는 뇌 촬영 자체가 필요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두통은 쉽게 구할 수 있는 진통제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잘못된 반복적인 약물의 과다 사용으로 두통이 만성화되거나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두통의 경우 정확히 진단 후 적절한 약물치료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ㅣ두통의 원인
두통은 원인에 따라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으로 구분됩니다.
일차성 두통은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두통으로 편두통, 긴장형 두통, 군발 두통, 기타 원인 미상을 두통을 말합니다.
일상에서 흔하게 경험하게 되는 경우로,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70~80% 이상이 1년에 한 번쯤 겪는 증상입니다.
이차성 두통은 뇌의 기질적 원인 혹은 전신질환으로 인한 두통으로 외상, 뇌혈관 질환, 기질적 뇌질환, 약물, 감염증, 내과적 질환, 안면부 질환을 말합니다.
ㅣ두통의 증상
ㅣ두통의 진단
두통의 경미한 질환에서부터 뇌염, 뇌막염, 뇌종양 등 매우 위중한 병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고 임상증상도 복잡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두통과 어지럼증은 뇌혈관질환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해당 질환에 대한 검사와 치료를 보다 면밀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신경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